폐의약품은 환경오염과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한 폐기물입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가 폐의약품 수거함을 통한 분리수거입니다.
폐의약품 수거함의 위치와 분리배출 방법을 통해 우리 모두가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폐의약품 수거함 위치 찾기
집에 비상약 하나쯤은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그중에는 유통기한이 지난 약도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유통기한이 지난 것을 잘 복용하지는 않습니다. 이럴 때 그냥 쓰레기통에 버리는 것이 아니라 꼭 폐의약품 수거함에 버려야 합니다.
내 주변의 폐의약품 수거함이 어디에 있는지는 아래 사진을 클릭하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서울맵에 '폐의약품'이라고 검색을 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폐의약품 수거함은 가까운 보건소나 주민센터, 대형약국, 근로복지공단 등에 비치가 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여기까지 가서 버리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작년부터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것이 '우체통'에 폐의약품을 버리는 것입니다. 실제 폐의약품 수거량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내 주변에 우체통은 아래 배너를 클릭하면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검색에서 '우체통'이라고 검색을 하면 우체통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폐의약품 배출 방법
우체통에 폐의약품을 배출할 때는 주민센터에서 배부해 주는 회수봉투 또는 일반봉투에 '폐의약품'이라고 표시를 하여 밀봉하여 배출을 해야 합니다.
- 알약과 가루약(조제약)
: 밀봉이나 포장된 상태 그래도 배출을 하면 됩니다.
- 알약(캡슐)
: 포장된 알약 그대로 배출을 하면 됩니다.
- 물약, 시럽, 연고 등
: 용기 그대로 마개를 닫은 상태로 배출하면 됩니다. 물약의 경우 우체통에는 배출을 하면 안 됩니다.
지금까지 폐의약품 수거함의 위치와 분리배출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책임입니다. 우리는 자신의 소중한 역할을 인식하고 폐의약품 수거함을 통해 우리의 역할을 충실히 해야 합니다.
폐의약품을 올바르게 분비배출하여 환경오염을 예방하고 건강한 미래를 위해 노력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