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휴수당은 일주일 동안 결근 없이 개근을 하게 되면 지급되는 유급휴일에 대한 수당을 말합니다.
이는 근로자의 휴식을 취하게 함으로써 근로자 자신의 신체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집중력 있게 근무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근로기준법에 의해 아르바이트나 단기 계약직, 임시직 등의 근로자는 근로일수의 조건을 채운다면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글에서는 주휴수당을 지급해야 하는 조건과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주휴수당 지급 조건
주휴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일주일 동안 결근이나 지각, 조퇴 없이 15시간 이상을 개근을 해야 합니다. 만약 결근을 하루라도 하게 되면 주휴수당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4인 미만의 사업장도 아르바이트로 일주일 동안 15시간을 근로했다면 주휴수당은 받을 수 있습니다. 일부의 사업주는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할 때 법을 잘 모르는 청년들이라고 생각하고 근로계약서를 쓰지도 않고 주휴수당을 주지 않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근로계약서를 쓰지 않으면 사업주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표준근로계약 작성방법과 근로계약서 작성의 중요성에 대해 아래 배너를 클릭하여 알아보세요. 1분이면 충분합니다!
사업주가 근로자에게 정당하게 줘야 할 주휴수당을 지급하지 않는다면 임금체불의 사유가 되어 근로기준법을 위반하게 되는 것입니다. 근로기준법 제110조 위반으로 2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 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됩니다.
주휴수당을 지급받지 못했을 때는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처리를 하면 됩니다.
2. 주휴수당 계산 방법
주휴수당은 다음과 같이 계산을 하면 됩니다.
하루 8시간씩 5일을 근무하여 일주일 동안 40시간을 근무했다고 가정을 하겠습니다.
● 시급: 9,620원(2023년 최저시급)
● 주휴수당: 9,620원 X 8시간 = 76,960원
∴ 주급: 5일 근무(9,620원 X 8시간 X 5일 = 384,800원) + 주휴수당 76,960원 = 461,760원이 됩니다.
하나씩 계산을 하게 되면 불편하므로 아래의 자동계산기를 누르면 10초 만에 계산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최저임금은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물론 사업주 입장에서는 인건비의 상승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해마다 최저시급은 조금씩 오르고 있는데요. 2024년의 최저시급은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주휴수당이 무엇인지 지급 조건과 계산하는 방법 그리고 근로계약서 작성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글을 참고하셔 주휴수당을 받을 조건이 된다면 꼭 받아 미래를 위한 작은 보템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