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의 경우 경영을 위해 대출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금리로 대출을 받을 경우 이자에 대한 부담이 많을 수밖에 없는데요. 이번에 고금리를 4.5% 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대환대출 신청 대상
중·저신용(NCB 개인신용평점 839점 이하) 소상공인이 보유한 대출 중 은행권과 비은행권 금리가 연 7% 이상인 대출과 은행권에서 '만기연장 애로 확인서'를 발급받은 대출에 한하여 이루어집니다. 2023년 8월 31일 이전에 받은 대출로 신청 시점에 대출금을 3개월 이상 성실하게 상환 중이어야 합니다.
은행권 대출은 하나, 신한, 국민, 우리, SC제일, 한국시티,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 제주, 농협, 수협, 기업, 산업, 수출입, 케이, 카카오, 토스가 있습니다. 비은행권 대출은 저축은행, 여신금융전문회사, 상호금융(신협, 지역농협, 지역수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보험사에서 대출받은 것입니다.
대환대출 신청 방법
전국 77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역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도 있고 온라인으로 신청도 가능합니다. 26일 오후 4시부터 12월 20일(금)까지입니다. 예산이 소진될 때까지만 가능하니 빠르게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소상공인은 신청이 접수되면 중·저신용 소상공인 여부를 확인을 한 후 대환대출 지원 대상 확인서를 발급을 받습니다. 발급받은 서류를 지참하여 대환대출을 취급하는 은행(국민, 신한, 우리, 하나, 농협, 기업, 대구, 부산, 경남, 광주, 전부, 제주 은행)에 방문하여 대환대출을 신청하면 됩니다.
대환대출 적용 조건
대출 건수에 관계없이 최대 5천만 원 한도로 연 4.5%의 금리로 거치기간 없이 10년 동안 원금균 분할상환 조건으로 대환대출이 이루어집니다. 대환대출에 따른 중도상환수수료와 지연배상금은 면제가 됩니다.
지금까지 소상공인의 고금리를 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대환대출의 대상과 신청 방법 그리고 적용 조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경영에 위기에 고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밖에 없었던 자영업자에게는 큰 기회일 것입니다. 대환대출을 통해 이자 상환에 부담을 덜어 안정적인 사업을 이어나갔으면 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