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병수당은 직장 업무와 관련이 없는 부상이나 병에 걸렸을 때 소득을 지원받는 제도를 말합니다.
아픈 것도 서러운데 경제적인 어려움까지 처한다면 이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고통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상병수당을 통해 근로자는 입원 또는 외래 치료에 집중함으로써 건강을 회복하는 데 충분한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상병수당 신청 방법, 대상과 지원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병수당 신청방법
상병수당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민원 여기요 > 개인민원 > 보험급여 > 상병수당신청"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바로 신청하기)
상병수당 대상
① 대한민국의 국적을 갖고 있는 만 15세~65세 미만의 국민이어야 합니다.
대한민국 국적이 아닌 예외적인 경우도 있다고 하니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② 현재 시범사업 지역에 해당이 되어야 합니다.
서울 종로구, 경기 부천시, 충남 아산시, 전남 순천시, 경북 포항시, 경남 창원시, 경기 안양시, 경기 용인시, 대구 달서구, 전북 인산시
③ 건강보험 직장가입자로 고용보험 또는 산재보험 가입자와 자영업자 이면서 기준준위소득 120% 이하면 됩니다.
지원 내용
부상이나 질병으로 일을 할 수 없는 기간 동안 하루 43,960원을 받게 됩니다.
최대 90~120일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필요 서류
상병수당 진단서 사본, 각종 의무기록지, 사전문답서, 근로중단계획서, 본인 통장 사본, 고용보험가입내역서, 자영업자의 경우 사업활동 및 매출내역서, 매출 증빙서류가 필요합니다.
더 자세한 것은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상병수당의 신청 방법, 대상, 지원 내용과 서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당이 되시 분은 도움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