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을 이용한 후에는 급여와 비급여 항목이 합쳐져 진료비를 계산하게 됩니다. 이 중 비급여 항목이 과다하게 청구되는 경우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병원마다 비급여 진료비가 다른데, 미리 확인을 한 후 병원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비급여 진료비 환급 신청 방법
병원비에서 급여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만, 비급여의 경우에는 건강보험 혜택을 보지 못합니다. 고스란히 환자가 내야 하는 비용입니다. 그런데 병원에서 비급여 진료비를 부풀려 청구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과다하게 청구된 비급여 진료비와 급여 중 본인부담금을 확인하여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3년간 진료를 받은 내역에 대해서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우편이나 방문 상담도 가능하지만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진료비 영수증과 약제비 납입확인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진료비 영수증의 경우 병원에 가지 않아도 온라인으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홈페이지에 들어간 후 '진료받은 내역'으로 검색을 하면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약제비 납입확인서는 신분증을 가지고 해당 약국에 가면 무료로 발급을 해줍니다.
항목별 비급여 진료비 비교 방법
건강보험 혜택이 적용되지 않은 진료 항목을 '비급여'라고 합니다. 이는 환자가 전액 부담을 해야 하는 항목으로 병원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같은 진료를 받는데 꼭 비싸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모든 의료 기관은 비급여 진료 내역을 1년에 1~2번 당국에 보고를 해야 하는 '비급여진료비용 의무제도'가 시행 중입니다. 국민들의 알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비급여 보고 제도를 도입했는데요. 이로 인해 모든 병원의 비급여 진료비를 비교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런 제도로 인해 합리적으로 의료 선택권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현재 1,017개 항목에 대해 비급여 진료비를 보고하고 있습니다. 병원에 가기 전에 비급여 진료비가 합리적인지 조회를 먼저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급여 진료비 상세 검색에서 원하는 지역과 병원 이름 그리고 비급여 진료비 항목을 입력하면 비급여 진료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비급여 진료비를 과다하게 청구됐을 때 환급받을 수 있는 방법과 항목별 비급여 진료비를 비교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몸이 아프면 병원을 이용하는 것이 당연한 일입니다. 정당한 진료비를 청구하는지 확인하는 것도 우리의 당연한 일입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