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에서 암검진 사업을 하는 이유는 암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함으로써 암으로 인한 사망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우리나라의 국가건강검진은 출생 연도를 기준으로 2년에 한 번씩하고 있습니다. 홀수 연도에는 홀수년도 출생자가 검진 대상입니다. 암검진 대상자인지 혼란스러우면 아래 배너를 클릭하여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암검진의 종류와 시행 시기
- 암 검진은 나이에 따라 검진의 종류가 다릅니다. 건강보험 가입자의 경우 10%의 본인 부담금이 있으며 의료급여수급자느 본인부담금이 없습니다. 단 대장암과 자궁경부암의 경우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전액 부담을 하고 있어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40세 이상의 남녀는 2년에 한 번씩 위 내시경 검사를 통해 위암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50세 이상은 1년마다 대장암 검사를 할 수 있는데, 분변잠혈 검사로 하게 됩니다. 간암은 40세 이상의 고위험군은 1년에 2회 초음파 검사와 혈액검사를 통해 확인하게 됩니다. 54세 이상 남녀 중 30년 이상 흡연을 했다면 폐암 고위험군으로 포함되어 증상에 관계없이 2년마다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 여성의 경우 20세 이상부터는 자궁경부암 검사를 하게 됩니다. 40세 이상부터는 유방암 검사를 2년에 한 번씩 받게 됩니다.
2. 암검진 병원 조회
암검진을 위해 병원을 알아보고 예약을 하면 편리하게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 건강 iN > 검진기관/병원 찾기를 클릭하여 원하는 병원을 조회하면 됩니다. 병원 예약을 하여 빠르고 편리하게 검진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