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등록을 하고 싶어도 거동이 불편하여 등록을 못하는 분들이 주변에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병원에 함께 동행하고 장애인등록을 도와주는 '든든한 동행, 방문 장애인등록 서비스 사업'이 실시됩니다.
무료 동행 서비스란?
동행할 가족이 없거나 거동이 불편하여 장애인 신규 등록을 못하는 경우 차량지원 및 의료기관 방문을 동행하는 서비스입니다. 만 65세 미만 중 이동에 불편을 겪고 있으면서 장애인 신규 등록자의 경우 신청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동행 서비스 신청 방법
거주지 근처의 행정복지센터에 장애인 등록을 위해 유선 접수 및 상담을 하면 됩니다. 이후 신청자의 집에 거동이 불편한지 동행을 해야 하는지를 판단한 후 의료기관 등으로 동행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해당 거주지의 장애인복지관의 일정에 따라 병원 동행이 가능합니다. 만약 병원에 가게 될 경우 병원비는 신청자가 부담을 해야 합니다.
무료 동행 서비스는 인천시에 있는 주민을 대상으로 하므로, 인천시에 있는 병원에만 동행이 가능합니다. 단, 옹진군의 경우 사례관리로 장애등록 관련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본 사업은 신청할 수 없습니다.
장애인 등록은 일정한 절차와 서류가 필요합니다. 장애인 등록과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은 아래 배너를 누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사업은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미등록 장애인을 적극적으로 찾아내 좀 더 수월하게 장애인 등록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주변에 장애인이 있는데 장애인 등록을 하지 못하고 있다면 행정복지센터나 장애인복지과에 신고를 해주면 좋겠습니다.